Operating System/Linux

서버 가상화(server virtualization)

스파이디웹 2020. 7. 7. 20:59
728x90

서버 가상화란?

 

서버 가상화는 서버 사용자로부터 서버 리소스를 숨기는 데 사용됩니다. 서버 리소스에는 운영 체제, 프로세서, 개별 물리적 서버의 수와 ID 등이 포함됩니다.


 

서버 가상화 정의

서버 가상화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물리적 서버를 여러 개로 분리된 고유한 가상 서버로 나누는 과정입니다. 각 가상 서버는 자체 운영 체제를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서버 가상화의 주요 혜택:

  • 서버 가용성 증가
  • 운영 비용 절감
  • 서버 복잡성 제거
  • 애플리케이션 성능 향상
  • 더욱 빠른 워크로드 배포

서버 가상화의 세 가지 유형:

1. 완전 가상화: 완전 가상화는 물리적 서버의 디스크 공간 및 CPU와 직접 통신하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인 하이퍼바이저를 사용합니다. 하이퍼바이저는 물리적 서버의 리소스를 모니터링하며 각 가상 서버를 독립적으로 유지하여 다른 가상 서버를 인식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동안 물리적 서버에서 적절한 가상 서버로 리소스를 전달합니다. 완전 가상화 사용의 가장 큰 제한 사항은 하이퍼바이저에 자체적인 처리 요구 사항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의 속도를 저하하고 서버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반가상화: 완전 가상화와 달리 반가상화는 전체 네트워크가 하나의 통합 단위가 되어 함께 작동합니다. 반가상화에서 가상 서버의 각 운영 체제는 서로를 인식하므로 하이퍼바이저는 운영 체제를 관리하는 데 많은 처리 능력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3. OS 수준 가상화: 완전 가상화 및 반가상화와 달리 OS 수준 가상화는 하이퍼바이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리적 서버 운영 체제에 포함된 가상화 기능이 하이퍼바이저의 모든 작업을 대신 수행합니다. 그러나 이 서버 가상화 방식에서 모든 가상 서버는 동일한 운영 체제를 실행해야 합니다.


서버 가상화가 필요한 이유

서버 가상화는 웹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IT 인프라의 기존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서버를 가상화하지 않으면 서버는 처리 능력의 일부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워크로드가 네트워크 서버의 일부에만 분산되어 서버는 유휴 상태가 됩니다. 데이터 센터는 활용도가 낮은 서버로 인해 포화 상태가 되어 리소스와 전력이 낭비됩니다.

 

서버 가상화는 각 물리적 서버를 여러 개의 가상 서버로 나누어 각 가상 서버가 고유한 물리적 기기처럼 작동하도록 합니다. 각 가상 서버는 자체 애플리케이션과 운영 체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각 가상 서버가 물리적 서버처럼 작동하도록 하여 리소스 활용도를 높이고 각 물리적 시스템의 용량을 증가시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