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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용어

[IT용어] 개발방법론, 애자일(Agile), 스크럼(Scrum), 스프린트(Sprint) 정리

by 스파이디웹 2023.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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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자일(Agile)

애자일은 고객 만족과 빠른 반복을 우선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입니다.

애자일 방식은 변화하는 요구사항과 피드백에 대한 적응을 강조하며,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자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애자일은 팀 구성원 간의 협력과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강조하며, 실험과 빠른 반복에 대한 의지도 강조합니다.


2. 스크럼

스크럼은 자기 조직화와 "스프린트"라고 불리는 반복적인 개발 주기를 강조하는 애자일 방법론의 구체적인 구현 방법입니다.

애자일의 핵심 원칙인 지속적 개선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스크럼과 애자일이 동일하게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스크럼은 작업 수행을 위한 프레임워크이며, 애자일은 철학입니다.

스크럼에서 팀은 작동하는 제품 증분을 제공하기 위해 짧고 집중적인 스프린트에서 작업합니다.

각 스프린트는 팀이 작업할 가장 중요한 기능을 식별하는 계획 회의로 시작하며,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해결해야 할 장애물을 식별하는 일일 스탠드업 회의가 이어집니다.


3. 스프린트

스프린트는 스크럼 방법론 내에서 시간에 구애받은 개발 주기입니다.

스프린트는 일반적으로 1~4주 정도의 기간으로, 작동하는 제품 증분을 제공하기 위한 집중적인 노력을 수행합니다.

스프린트는 작업을 관리하고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다루기 위해 작업을 관리 가능한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빠른 반복과 피드백을 허용합니다.


4. 세가지 개념의 비교

  • 애자일은 다양한 접근 방식을 포괄하는 방법론으로, 스크럼은 애자일의 특정 구현
  • 스크럼은 스프린트를 사용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구조화하며, 애자일은 더 유연한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음
  • 스프린트는 스크럼의 중요한 특징이며, 애자일은 빠른 반복과 고객 피드백에 중점을 둠
  • 스크럼에서 팀 구성원은 자기 조직화되며 특정 역할을 갖음
  • 애자일 팀은 더 유연하게 일할 수 있음
  • 최종적으로, 애자일, 스크럼 또는 다른 개발 방법론 선택은 특정 프로젝트와 팀의 요구에 따라 달라짐
구분 설명 주요 특징
애자일
(agile)
고객 만족과 빠른 반복을 우선시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요구사항 및 피드백에 대한 적응성을 강조하며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빈번하게 제공합니다. 유연성, 협업, 개방적인 의사소통, 실험, 빠른 반복.
스크럼
(scrum)
애자일의 구체적인 구현으로, 자기 조직화와 sprint라는 반복적인 개발 주기를 강조하여 제품의 작동하는 부분을 제공합니다. 각 sprint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작업하기 위한 계획 회의로 시작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장애물을 식별하기 위한 일일 스탠드업 미팅이 이어집니다. 자기 조직화, sprint, 계획, 일일 스탠드업, 작동하는 기능. 
스프린트
(sprint)
Scrum 방법론 내에서 1-4주의 시간 제한을 둔 개발 주기로, 제품의 작동하는 부분을 제공하기 위해 중점을 둡니다. 수월한 작업 분할과 빠른 반복 및 피드백을 가능하게 합니다. 시간 제한, 작동하는 기능, 수월한 작업 분할, 빠른 반복 및 피드백.

 

참조:

https://www.atlassian.com/ko/agile/sc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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